육군교육사령부, 통합검색시스템 구축 완료


 


 


예하학교()별 산재되어 있는 CBT, 교범, 교참 등 통합 관리로 효율적인 정보운용 향상


 


육군교육사령부는 28일 정보자원의 운용성 강화 및 정보자원의 효과적 공동 활용성을 높이고자통합검색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예하학교() 홈페이지 별로 산재되어 있는 CBT, 교범, 교참, 지침, M&S 등의 정보들을 일원화 및 체계적으로 통합 관리하여 정보의 효율적인 활동을 제고하고 사용자 맞춤형 검색 기능을 통해 정보 효율성 및 효과성 증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육군교육사령부의 통합검색시스템 구축사업은 기존 검색에서 결과물을 단순하게 나열하는 방식이 아닌 다량의 정보 데이터를 분석, 핵심 주제어간 연관도를 조직화해 연관 검색어로 제공함으로써, 정보 활용에 탁월한 결과물을 제시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검색엔진의 자체 알고리즘 통해 생성되는 색인 정보는 정보에 대한 빠른 검색 기능 제공과 색인정보를 외부에서 해독할 수 없게 구현하여 정보보안 요건을 충족시켰다.


 


군 관계자는 이 사업은 예하학교() 홈페이지에 산재된 중요 정보를 수집, 분류하여 정보를 통합 운영하고, 정보 활용성 및 검색 편의성을 높이는 인기검색어, 연관검색어, 검색어자동완성, 상세 검색 등의 검색 부가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정보의 접근성, 편리성, 효율적인 활용성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군의 정보활용성 극대화를 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사용자, 그룹, 역할별 검색결과에 대한 접근권한을 다르게 부여하는 등 통합검색시스템의 정보보안 기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는 한편, 향후 육군본부 검색시스템과 연동해 전군의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확대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통합검색시스템 구축 사업에는 정보보안 검색의 노하우와 대용량 정보검색 관련 사업수행 경험이 풍부한 국내 토종 검색솔루션전문기업이 참여해, 대용량 통합 검색 엔진 서치포뮬러원(Search Formula-1)’과 시맨틱 기술을 적용한 와이즈티(WISE TEA)가 적용되었다.